배경색상 : 1 2 3 4
1교시 발달장애인에 대한 태도
강의리스트 항목을 클릭하여 강의를 계속 진행해 주세요

학습목표

  • 발달장애인에 대한 개념과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패러다임에 따른 장애의 개념변화
    • 세계보건기구(WHO, 1980)에서는 손상(impairement) 무능력(disability), 사회적 불리(handicap)로 장애를 설명해왔으나 2002년 ICF에 따르면 신체기능과 구조, 활동, 참여로 기존의 개념에서 환경적 요소를 넣어 개인적 차원과 함께 사회적 차원의 장애로 설명하고 있음
  2. 발달장애인의 정의 및 출현율
    • 발달장애는 발달기에 일어나는 장애로 주로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인이 주로 많음
  3. 발달장애인의 특성 및 그들을 대하는 태도
    • 발달장애인들은 중증화 될수록 독립적인 생활과 문제행동의 양상이 두드러짐. 특히 발달장애인들에게 대하는 부정적 태도는 차별, 편견, 고정관념, 낙인이며 차별의 유형은 직접차별, 간접차별, 편의제공거부, 광고에 의한 차별이 있음

학습퀴즈 아이콘 이미지 학습퀴즈

퀴즈 정답 표시 이미지
퀴즈 정답 표시 이미지
다음 중 발달장애인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정답: 5
해설: 장애인을 정당한 이유없이 배제, 거부하거나 불리하게 대우하는 경우는 직접차별에 해당된다. 간접차별은 공정한 기회라고 하면서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기준으로 장애인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 처우 등이 해당된다.

학습노트


"강의노트 다운로드" 기능은 PC에서만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며 모바일 접속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최국환(2018) 장애학생 부모상담, 학지사
  • 양숙미(2017) 장애인 가족지원과 역량강화, 양서원
  • 백은령 외 (2010) 장애인 가족지원, 양서원
  • 박지연(2012) 장애인 가족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학지사